-
전북대 C++프로그래밍 강의 1(4-6)DSP/C++ 2024. 4. 21. 12:11
1.Intro & Variable - (4)Bit, Byte, Hex and Memory
변수와 상수
- 변수와 메모리
- Bit,Byte,Hex표현
- 메모리
- 변수
- 변수의 정의,초기화,사용
- 변수의 타입
- 상수

16진수
0xAB = 16^1xA+16^0xB
= 16x10+1x111
=16-+11
=171
Memory CPU
- 메모리는 읽고 쓸 수 있는 바이트의 집합
- 메모리에는 다양한 종유라 깄으나 여기서는 RAM을 지칭
- 칸이 나눠진 커다란 메모장이라고 생각. 근데 Hex만 쓰는
- 실제로는 0,1 binary로 저장되지만, 불편하니 Hex로 표현함
- 각 바이트에는 번호가 붙어있고, 이를"주소"라고 부름
- 주소 또한 컴퓨터이기 때문에 Hex로 표현되어 있음
Memory CPU
- 메모리는 읽고 쓸 수 있는 바이트의 집합
- 메모리에는 다양한 종유라 깄으나 여기서는 RAM을 지칭
- 칸이 나눠진 커다란 메모장이라고 생각. 근데 Hex만 쓰는
- 실제로는 0,1 binary로 저장되지만, 불편하니 Hex로 표현함
- 각 바이트에는 번호가 붙어있고, 이를"주소"라고 부름
- 주소 또한 컴퓨터이기 때문에 Hex로 표현되어 있음


1.Intro & Variable - (5) Variable

변수 c의 값은 10이고 주소는 FA84다
Variable
따라서 변수란
- 메모리의 주소에 붙이는 이름
- 변수를 만들면, 메모리에 변수를 위한 공간(바이트)이 확보됨
- 공간의 크기(몇칸)는 변수의 타입에 따라 결정
- 변수에 값을 대입하면, 해당 공간에 값이 기록됨
- 변수를 만든다->변수를 정의한다고 표현
변수라는 개념이 없다면
- 아래와 같이 불편하게 코드를 작성해야 했을 것
int 0xFA84 = 10; 0xFA84 = 0xFA90 +6;변수의 정의
- c++에서의 변수를 정의할 때는 반드시 타입을 명시해야 함
- 바이트를 얼마나 확보해야 하는지 알아야 하기때문
변수의 초기화
- 변수를 정의하면서 초기값을 설정하는 것을 초기화라고 함
- 변수를 생성하는 시점부터, 메모리에 값이 저장되어 있음
char a = 10; int age = 21; double rate = 0.34; std::string name="Yeojin";변수의 사용
변수가 정의된 이후에는 해당 메모리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됨
메모리에 값을 읽고 쓰는 것이 변수의 사용임
a =20;
printf("%d",a);
법칙
이름 앞에 타입이 붙어있다 ->변수 정의
이름 앞에 아무것도 없다 ->변수 사용
1.Intro & Variable - (6) Data type and Const
Primitive Data Types
- int
- floating point
- boolean
- sizeof
- sizeof(int)=4
- sizeof(double)=8
- sizeof(변수)=변수의 크기
- 상수
- 변수와 유사하지만, 초기화 이후 변할 수 없는 값
- 사용목적->실수방지, 프로그램의 견고함
- 상수의 종류
- 리러털 상수:12,3.14"yeojin"(r-value)
- 선언상수:const int favorite_num=50;
- 열거형
- Define - #define pi 3.1415
'DSP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전북대 C++프로그래밍 강의 1(1-3) (0) 2024.04.19 - 변수와 메모리